예전에는 이름조차 생소했던 OTT 서비스는 이제 TV와 PC, 휴대폰 속에 녹아들어 우리의 일상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OTT는 Over the Top의 준말인데요. 셋톱박스를 넘어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원할 때 방송을 보여주는 VOD 서비스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OTT회사가 잘 알고 있는 넷플릭스 인데요. 오늘은 넷플릭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넷플릭스(Netflix)의 설립과 성장 과정
Netflix는 1997년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와 마크 랜돌프(Marc Randolph)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처음에는 온라인 DVD 비디오 대여점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헤이스팅스가 DVD를 늦게 반환해 연체료가 청구되면서 얻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사건으로 그가 연체료 없는 DVD 대여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초기에 Netflix의 고객은 온라인에서 방대한 선택 항목에서 영화를 선택할 수 있으며 우편을 통해 DVD를 집으로 보냈습니다. DVD를 반환하려면 고객이 Netflix에서 제공하는 선불 봉투에 넣어 우편으로 반송하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또, 기존 비디오 대여점과는 달리 연체료가 없었고, 월정액 요금만 내면 DVD를 무제한으로 빌려 볼 수 있는 구독 개념의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블록버스터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에 의존하던 기존 비디오 대여 산업을 뒤흔들었죠.
2000년대에 인터넷과 광대역 액세스가 보편화됨에 따라 Netflix는 온라인 스트리밍을 포함하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조정했습니다. 2007년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하여 가입자가 자신의 컴퓨터에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즉시 시청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것은 당시 DVD 대여에만 의존하는 것에서 벗어나 Netflix에 큰 성장의 기반을 만들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Netflix는 스트리밍 라이브러리를 확장하고 원본 콘텐츠 제작에 막대한 투자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회사가 성장하는 OTT(Over the Top)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가지는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2010년대 초까지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주도하는 위치가 되었고 빠르게 가입자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Netflix)의 보유 콘텐츠, 가입자수, 시장점유율
현재 Netflix는 오징어게임, DP2와 같은 우리나라 콘텐츠를 포함해 전세계 4,000만개 이상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고, 가입자수는 전세계 2억2천만가구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전세계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에서 30% 이상의 점유율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Disney+, Amazon Prime Video 등과 같은 많은 OTT 경쟁자들이 생기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와 유럽은 물론 아시아 국가에서도 Netflix가 해당 시장에서 여전히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Netflix를 필두로한 OTT 시장의 확대는 기존 케이블TV 시장을 위축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잊혀져가고 있는 DVD나 블루레이와 같은 물리적 기록매체의 입지는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넷플릭스(Netflix)의 위치, 시가총액
Netflix는 2018년 설립 직후에는 한때 세계 최대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월트디즈니컴퍼니의 시가총액마저 뛰어넘는 1,00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2019년 디즈니가 세계4위 미디어 그룹인 21세기 폭스사를 인수하면서 큰 차이를 벌였지만, OTT의 대중화와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시기를 지나며 Netflix는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 한때 시가총액 2,00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 4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Netflix는 가입자 70만명을 보유한 러시아 현지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전격 결정했고, 이후 발표된 실적에서 가입자 20만명이 감소했다고 발표하고 향후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하루에 35% 주가가 폭락해 540억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66조 이상이 증발하는 사태를 겪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Netflix는 꾸준한 실적과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현재는 시가총액 1,700억 달러 이상으로 다시 디즈니를 추월해 세계 최대 미디어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현재 스트리밍 환경은 Amazon Prime Video, Disney+, Hulu, HBO Max, Apple TV+ 등과 같은 다른 주요 플레이어의 등장으로 시장은 더욱 경쟁구도로 가고 있는 과정에서 Netflix의 향후 행보를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가지 안타까운 점은 Netflix의 초기 사업모델이었던 DVD 우편 대여 서비스를 2023년 9월 29일부로 종료한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다른 유명 기업 알아보기
'기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을 뛰어넘은 세계 반도체 1위 기업 TSMC의 역사와 현재 (64) | 2023.08.09 |
---|---|
'가구 공룡' 이케아(IKEA)의 역사: 설립부터 현재까지, 이름은 무슨 뜻? (63) | 2023.08.02 |
세계 최대 명품기업 루이비통모엣헤네시(LVMH)의 역사와 현재 (68) | 2023.07.26 |
스타벅스(Starbucks)의 역사, 로고의 의미는? (43) | 2023.07.24 |
세계 전기차 판매 1위 비야디(BYD), 설립자 왕촨푸는 누구? (46) | 2023.07.21 |